과기부와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가 주관하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안전관리 시스템과 활동이 우수한 과학기술 분야 연구실에 인증을 제공하는 제도다. 인증 대상은 안전 관련 시스템·활동 수준·안전의식 등 3개 분야 심사를 통해 선정되며 인증 유효 기간은 2년이다.
최근 한화큐셀은 태양광 모듈 사업 이외에도 에너지 시스템 사업, 프로젝트 사업 등 에너지 산업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시스템개발센터에선 전력변환장치(인버터), 에너지저장장치(ESS), 태양광 모듈 관리 시스템인 MLPE 등 에너지 시스템 제품을 연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 소비자의 개별 에너지 사용 패턴에 맞춰 제품을 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연구도 진행 중이다. 대표적으로 태양광이 설치된 주택에서 에너지 효율화를 돕는 ‘큐홈코어(Q.HOME CORE)’ 시리즈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박정필 한화큐셀 시스템개발센터장은 “한화큐셀 제품개발실이 안전관리 우수연구실로 인증 받은 것은 임직원들이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태도로 우수한 안전 관리 역량을 쌓아 올렸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안전에 유의하는 연구소 문화를 조성해 무사고·무재해 연구 환경을 유지하고 우수한 연구 성과를 도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코노믹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