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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 'TL', 두 번째 라이브 방송 진행···떠나간 유저 되찾나

김선아 수습기자 2024-01-05 11:34:04
첫 라이브 방송 후 2주 만에 두 번째 라이브 진행 출시 한 달 만에 서버 통합···이용자 수 감소 추세
엔씨소프트 신작 TL이 첫 라이브 방송 후 2주 만에 두 번째 라이브를 진행 오는 9일 진행한다.

[이코노믹데일리] 엔씨소프트 신작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THRONE AND LIBERTY(이하 TL)’가 오는 9일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는 최문영 캡틴·안종옥 PD·이문섭 DD 등 주요 개발진이 출연해 게임 내 이슈들과 향후 개선 과제와 예정된 업데이트 계획을 안내한다. 이는 오후 8시 15분부터 TL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방송을 볼 수 있다.
 
TL의 두 번째 라이브 방송은 지난 22일 출시 2주 만에 첫 번째 라이브 방송을 마친 이후 약 2주 만에 다시 진행한다. 첫 방송 이후 이용자들의 반응은 ‘운영이 전과는 확연히 다르다’, ‘엔씨에서 이런 진정성을 느껴보다니’, ‘게임 자체는 정말 잘 만들었다’며 호의적이었다.
 
그러나 지난 3일 엔씨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오는 17일 TL 서버를 통합한다고 안내해 현재 21개 서버 중 18개가 7개로 합쳐져 총 10개 서버로 운영될 예정이다. 엔씨는 “최근 일부 서버에서 △파올라의 차원진△던전 플레이△지역 이벤트△필드 보스 등을 플레이하기에 파티·길드의 모집이 원활하지 않다는 동향이 확인되었다”며 “전 서버의 조정을 통해 이러한 현상을 완화하고 새로운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기원석·차원석 소유 길드△활동·처치·길드 랭킹△최근 7일 길드원 공헌도 등을 초기화한다. 기존 서버 세금은 합산해 신규 서버 성에 적립하고 성장 랭킹은 통합되는 서버에 재산정된다.
 
이러한 서버 통합은 출시 이후 약 한 달 만으로, 론칭 초기 이용자가 몰렸던 것과 달리 이용자 수가 크게 줄어든 것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TL은 출시 이후 이용자의 피드백을 게임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지난달 진행한 첫 라이브 방송에서 확인한 이용자의 피드백을 검토 후 빠르게 개선 가능한 사항들을 지난 3일 업데이트에 반영했다.
 
엔씨 측은 “TL은 해외 이용자를 겨냥한 게임으로 국내 흥행 여부만으로 성패를 판단할 수 없다”며 “국내 이용자들은 빨리 최고 레벨을 달성하거나 엔딩 장면을 보는 걸 목표로 플레이하는 경향이 있는데 TL은 게임을 천천히 즐기면서 나만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