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데일리] 삼성전자가 지난 26일 서울에서 공개한 5세대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 플립5와 Z 폴드5가 전작보다 완성도를 높이면서 기대를 모은다.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는 사전계약을 앞두고 다양한 혜택이 공개되면서 적지 않은 소비자가 두 폴더블 사이에서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3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갤럭시 Z 플립·폴드5 사전예약은 7일까지 진행된다. 가장 저렴한 모델인 Z 플립5 256기가바이트(GB) 기준으로 가격이 140만원에 육박하지만 전작과 비교해 완성도가 크게 올라가면서 바(bar)형 스마트폰에서 폴더블로 갈아타려는 소비자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는 아저씨 폰?" 편견 거부하는 'Z 플립5'
갤럭시 Z 플립5에서 가장 큰 변화는 3.4인치(86.1㎜)로 커진 외부 화면(플렉스 윈도우)이다. 기기를 덮은 채로 문자메시지 전송과 사진 촬영, 지도 검색, 유튜브 감상, 삼성페이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이전보다 활용도가 한층 좋아졌다. 삼성전자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사와 협의해 플렉스 윈도우에서 사용 가능한 앱을 늘릴 계획이다.
커버 디스플레이 배경화면을 스마트워치인 갤럭시 워치와 연동하거나 보호 케이스와 '깔 맞춤'할 수도 있다. 애플 아이폰에 맞서 10대에서 30대에 이르는 MZ세대와 알파(α)세대를 잡기 위한 요소다. 과거 '피처폰' 시절 유행한 '폰 꾸미기'가 폴더블 시대에 들어 다시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기를 접었을 때나 펼쳤을 때 한 손에 쏙 들어오는 그립감(쥐는 느낌)도 Z 플립만의 장접으로 꼽힌다. 조개껍데기처럼 위아래로 여닫는 클램셀 형태로 일반 스마트폰보다 가로가 좁아 손이 작은 사람도 부담없이 쥘 수 있다. 바형 스마트폰이 성능과 화면을 키우며 점점 한 손으로 쓰기 불편해지는 추세지만 Z 플립은 이런 불만에서 자유롭다.
◆멀티태스킹에 '딱'…스마트한 직장인엔 'Z 폴드5'
갤럭시 Z 폴드5는 다중 작업(멀티태스킹)을 자주 하는 사람에게 알맞다. 책처럼 좌우로 펼치는 Z 폴드는 내부 화면 크기가 7.6인치(192.1㎜)에 이른다. 시원시원한 화면 크기 덕분에 2가지 이상 앱을 동시에 띄워 놓고 사용하기 편리하다.
실제 지난 26일 '갤럭시 언팩' 직후 짧게 경험해 본 Z 폴드5는 멀티태스킹에 심혈을 기울인 흔적이 역력했다. 화면을 분할하거나 팝업(pop-up)으로 띄울 수 있는 '멀티 윈도우'를 포함해 많은 기능을 지원한다. 개인용 컴퓨터(PC) 운영체제에 있는 작업표시줄과 같은 '태스크바'는 최대 4개까지 최근 사용한 앱을 보여줘 빠른 작업 전환이 가능하다. 또한 갤러리 앱에서 원하는 사진을 선택해 삼성 노트 등 문서 작성 앱으로 붙여 넣는 '두 손 드래그 앤 드롭'이 새롭게 추가됐다.
안타깝게도 전자 필기도구인 'S펜'은 이번에도 기기에 직접 내장되지는 않았다. 대신 S펜을 수납할 수 있는 정품 케이스를 별도 판매한다. 사전예약을 하면 S펜이 포함된 정품 케이스를 사은품으로 받을 수 있다.
Z 폴드5는 이전 Z 폴드4보다 기기 무게를 10g 줄이면서 손에 전해지는 부담을 덜었다. 큰 숫자는 아니지만 기기를 접은 채로 손에 쥐었을 때 체감할 수 있는 정도였다. 특히 기기를 접었을 때 내부 화면 중심이 U자로 말려 들어가는 '플렉스 힌지(일명 물방울 힌지)'를 처음 적용하면서 두께가 얇아지는 효과도 거뒀다.
◆256GB 사면 512GB로 '업그레이드'…쏠쏠한 혜택
요약하면 갤럭시 Z 플립5는 개성을 중시하거나 디자인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소비자, 큰 스마트폰보다는 한 손에 쥐고 쓰기 편한 기기를 원하는 소비자에 알맞다. Z 폴드5는 한 번에 여러 콘텐츠를 주로 이용하는 사람이나 이동하며 업무를 자주 보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삼성전자는 저장용량 2배 업그레이드(더블 스토리지) 이외에도 여러 사은품을 지급한다. 갤럭시 워치6 10만원 할인 쿠폰에 더해 △사물인터넷(IoT) 중계기와 무선충전 패드가 결합된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또는 25와트(W) 초고속 충전기 30% 할인 쿠폰 △정품 보호필름 1회 부착 쿠폰 △파손 보상과 수리비 할인이 가능한 '삼성케어플러스 파손보장형' 1년 쿠폰 등을 제공한다.
갤럭시 Z 시리즈 사전예약은 7일까지 이어지며 공식 출시일은 8월 11일이다. 사전예약한 구매자는 8일부터 제품을 받아보고 개통할 수 있다.
Copyright © 이코노믹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