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는 지난 2011년 개설된 국내 최대 명품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인 네이버 ‘시크먼트’ 카페를 기반으로 작년 5월 처음 선보였다.
시크를 통해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상품판매 등록 시 안전거래를 위한 5단계 인증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 또한 안전한 정품 거래를 위한 자체 검수센터 ‘시크랩’을 통해 제품 검수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크랩을 거친 제품이 가품일 경우 구매 가격의 300%까지 파격 보상한다.
◆ 독보적 사용자 경험 개선을 통한 매월 20% 로켓 성장
시크가 지금까지 매월 20% 이상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었던 데에는 자체 검수센터를 통한 제품 신뢰도 보장 뿐 아니라 그동안 중고 명품을 거래하며 느꼈던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여러 서비스들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특히 판매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는 '시크 피프티'다. 기존 중고 명품 제품을 판매에 필요했던 '제품 발송–검수–판매 및 정산' 과정 전반을 보다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다.
판매를 원하는 사용자가 △시크가 제공하는 픽업 서비스를 신청해 △제품이 시크 검수센터에 도착하면 △전문 요원들이 검수 과정을 거쳐 기존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매가를 제시한다. 해당 판매가에 제품 판매를 결정한 사용자는 판매가의 50%를 판매 시작과 동시에 정산 받을 수 있다.
실제 거래가 체결되면 나머지 제품 가격에 대한 정산이 이뤄진다. 판매가 시작된 후 일주일이 지나도 거래가 체결되지 않은 제품은 2%씩 판매 가격이 인하돼 보다 빠른 판매를 지원한다. 판매 수수료 역시 해당 시장에서 가장 합리적인 수준인 10%로 책정해 많은 판매자들의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그 외 배송 과정에서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서비스인 '시크 마일'은 고가의 명품백·의류·쥬얼리 제품의 배송에 일반 택배를 이용하는 것이 불편한 사용자들을 위해 시크는 ‘시크 마일’ 서비스를 통해 △자체 픽업 차량을 운영하며 △시크 직원이 직접 상품을 픽업하고 △거래 상대 이용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서비스까지 제공해 안심하고 명품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시크 마일은 시범서비스 중이며 수도권 사용자들을 대상으로만 운영 중이다.
◆ 2023년 거래액 2000억원 목표…커뮤니티 기능 본격 확대하고 멤버십 서비스 도입 예정
시크 측은 올 한 해 총 거래액을 2000억원으로 높이고, 제품 거래 뿐 아니라 명품을 좋아하는 이용자들간 소통과 제품 정보 공유 커뮤니티 기능을 더욱 고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멤버십 서비스 도입을 통해 유저들의 이용 내역에 따라 △포인트 지급 △무료 배송 △월간 온라인 매거진 배송 △생일·명절 등에 따른 포인트 지급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검수 리포트 항목을 세분화하는 한편 트렌드와 계절에 따른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시크 관계자는 “거래당 평균 가격이 300만원대이다 보니 늘 이용자 입장에서 고민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입장에서 보다 즐거운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를 거듭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Copyright © 이코노믹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