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신화통신

[국제] 美, 커피 등 일부 농산물에 한해 상호관세 면제

刘亚南,高山 2025-11-15 15:49:16
지난 5월 21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한 월마트에 진열된 바나나. (사진/신화통신)

(미국 뉴욕=신화통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일부 농산물에 한해 상호관세를 면제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미 백악관이 발표한 문서에 따르면 13일(미국 동부시간 기준)부터 상호관세가 적용되지 않는 품목에는 커피, 차, 열대과일 및 주스, 코코아, 향신료, 바나나, 감귤, 토마토, 소고기 및 일부 비료 제품 등이 포함됐다.

이번 '상호관세' 적용 범위 조정에 대해 백악관 측은 미국과 무역 파트너 간의 협상 진전과 현재 미국 내 특정 제품에 대한 수요 및 생산 능력 등 요소를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현지 여러 매체는 물가 상승 압력을 정부가 관세를 조정한 요인으로 꼽았다. 일부 애널리스트는 공화당이 최근 여러 지역 선거에서 연이어 패배한 것은 유권자들이 물가 상승에 대해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 밖에 미 연방정부의 사상 최장 기 '셧다운'이 미국 4분기 경제성장률을 약화시킬 것으로 전망되며 이 또한 정부가 관세 정책을 조정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고 전했다.

한편 미국 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4월 2.3%에서 9월 3%로 상승세를 이어갔다. 그중 9월 소고기, 커피, 차·음료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