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신화통신

[이슈] 도미니카연방 대통령 "글로벌 여성 서밋 통해 中 실천 경험 배울 수 있어"

蒋彪,杜彦琴 2025-10-12 10:44:19

(로조=신화통신) 최근 도미니카연방 대통령이 여권 신장 및 글로벌 여성 사업에 있어 중국이 보여준 역할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항상 여성 사업에 목소리를 내고 여성의 권리 증진 및 글로벌 여성 사업 발전에 힘써주신 것에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베이징선언'과 '행동강령' 발표 30주년을 맞이해 개최될 글로벌 여성 서밋 통해 여성 사업의 발전 과정을 다시 한번 자세히 돌아볼 수 있게 됐습니다." 

실바니 버튼 도미니카연방 대통령은 얼마 전 수도 로조의 대통령 관저에서 신화통신 기자와 가진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실바니 버튼 도미니카연방 대통령이 지난 6일 수도 로조에서 신화통신과의 단독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지난 2023년 취임한 버튼 대통령은 도미니카연방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다. 글로벌 여성 서밋 참석을 앞두고 있는 버튼 대통령은 이번 회의 참석을 매우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회의를 통해 각 참석자들이 글로벌 여성 사업 발전을 한 단계 더 추진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의 지위 및 생활 수준 향상에 있어 중국의 실천 경험을 이해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버튼 대통령은 1995년 베이징 세계 여성 대회에서 채택된 '베이징선언', '행동강령' 덕분에 국제 사회가 성평등과 여권 신장을 위해 더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수 있었다고 짚었다. 그에 따르면 향후 도미니카연방 정부는 각 예산 배정 시 해당 예산이 어떻게 여권을 신장하고, 또는 어떻게 성평등을 촉진할 것인 지 명확히 설명해야 한다.

5일 촬영한 도미니카연방 수도 로조의 풍경. (사진/신화통신)

"이번 글로벌 여성 서밋을 통해 우리는 과거의 성과를 돌아보고 미래의 발전 경로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버튼 대통령은 "여권 신장은 가정, 아이, 청년 세대를 모두 아우른다"면서 "시 주석이 이를 꾸준히 추진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이 오랫동안 사회 자원으로 여성에게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지원 및 보장해 여성이 자기 계발, 생활 수준 향상, 창업 능력 강화를 뒷받침했다고 평가했다. 이 덕분에 여성들이 교육 등 분야에서 실질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중국은 많은 분야에서 풍부한 발전 경험을 쌓아왔기 때문에 어떻게 여권을 신장하고 생활 수준을 개선하는지 우리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는 여성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여성이 국제 무대에 진출해 각계각층의 교류 및 업무를 펼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더불어 버튼 대통령은 "중국과의 협력을 통해 우리가 어떤 진전을 이룰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5일 포착한 로조의 도미니카연방-중국 우의병원. (사진/신화통신)

아울러 그는 중국이 도미니카연방에서 시행한 지원 프로젝트가 민생을 개선하고 도미니카연방 여성에게 더 많은 발전 기회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버튼 대통령은 중국의 지원으로 건설된 병원 심장과 덕분에 도미니카연방 최초의 심장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었으며 그 수혜자는 여성이라고 밝혔다. 도미니카연방-중국 우의병원은 임산부 의료 환경을 개선해 분만의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중국-도미니카연방 우의교와 수도 로조에서 포츠머스까지 이어지는 도로는 현지 이동 효율을 높여 여성이 더 편리하게 교육을 받고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구하며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더불어 중국 측의 지원으로 건설된 주택은 원주민 여성들의 주거 환경을 개선했다.

7일 사진으로 담은 로조에 위치한 중국-도미니카연방 우의교. (사진/신화통신)

버튼 대통령은 시 주석이 제안한 인류 운명 공동체 구축 이념과 글로벌 거버넌스 이니셔티브가 전 세계 여성 발전 추진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거버넌스를 개선하고 인류 운명 공동체를 구축하는 과정에 전 세계 여성이 충분히 참여해야 한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