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IT

"AI, 사장님도 씁니다"…카카오, 소상공인 디지털 격차 해소 나섰다

선재관 기자 2025-08-27 17:36:23

소상공인 대상 'AI 스쿨' 개설…실무 중심 교육 시작

메뉴 홍보 이미지 뚝딱…'사장님'들 AI 과외 시작한 이유

카카오는 27일 서울 마포구 소상공인 디지털교육센터에서 ‘카카오테크 AI 스쿨-사장님 클래스’를 진행했다.[사진=카카오]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가 소상공인을 위한 인공지능(AI) 활용 교육 ‘카카오테크 AI 스쿨’을 시작했다.

카카오는 27일 소상공인들이 AI를 비즈니스에 효과적으로 활용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사장님 클래스’ 첫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협력해 전문성을 높였으며 향후 다양한 계층으로 AI 교육을 확대하는 발판이 될 전망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소상공인들이 AI를 즉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패션·뷰티, 요식업 등 업종별 특화 과정이나 일반 과정을 통해 텍스트 및 이미지 생성, 홍보 콘텐츠 제작, 반복 작업 자동화 등 실무 역량을 기를 수 있다. AI로 신메뉴 홍보 이미지를 만들거나 상품 소개 문구를 작성하는 식이다.

교육은 오는 10월 27일까지 총 11회에 걸쳐 13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오프라인 교육은 서울 마포구 소상공인 디지털교육센터에서 350여 명을 대상으로 열리며 1000여 명이 참여하는 온라인 교육은 9월 17일 실시된다.

카카오의 AI 교육은 소상공인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최근 시니어 계층을 대상으로 생활 밀착형 AI 특강을 진행해 높은 호응을 얻었으며 아동·청소년 대상 디지털 시민성 교육에도 AI 윤리 커리큘럼을 반영해 2학기부터 적용한다.

서은희 카카오 기술인재양성 리더는 “이번 교육은 단순히 AI 기술을 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소상공 '공인분들이 사업에 적용해 성과를 만들어내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을 비롯해 더 많은 계층이 AI를 활용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