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IT

오픈AI, 챗GPT에 결제 기능 탑재…상품 판매 수수료 받는다

선재관 기자 2025-07-17 08:22:27

챗GPT의 칼날, 구글 검색 광고 정조준

쇼핑'인앱 결제'로 판 흔든다

오픈AI가 운영하는 챗GPT내에서 검색된 상품에 대한 가격정보 비교 리스트와 바로 쇼핑으로 이어질수 있도록 구현된 예시 화면 [사진=오픈AI]

[이코노믹데일리]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챗봇 내에 직접 결제 시스템을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챗GPT를 통해 이뤄지는 상품 판매에서 수수료를 받아 구독료 외 새로운 수익 모델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16일(현지시간) 오픈AI가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파이 등 파트너사와 함께 챗GPT 결제 시스템의 초기 버전을 시연하고 수익 분배를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이용자는 챗GPT 안에서 상품 검색부터 구매까지 모든 과정을 마칠 수 있다. 오픈AI는 주문을 처리한 판매자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받아 새로운 수익을 창출한다. 이는 현재 추천 상품 링크를 외부 쇼핑몰로 연결하는 방식에서 한 단계 나아간 것이다.

이번 계획은 구독료에 의존해온 오픈AI가 방대한 무료 이용자를 활용해 수익원을 다각화하려는 핵심 전략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수익화하지 못했던 트래픽을 직접적인 매출로 연결해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려는 시도다. 오픈AI는 지난해 유료 구독자 증가에 힘입어 37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올해는 세 배가 넘는 127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오픈AI의 이러한 행보는 구글의 검색 광고 사업 모델에 상당한 위협이 될 전망이다. 최근 소비자들이 제품 정보 검색에 전통적인 검색 엔진 대신 AI 챗봇을 이용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챗봇 안에서 검색과 쇼핑은 물론 결제까지 한 번에 해결된다면 이용자가 구글 검색을 찾을 이유는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생성 AI 시장을 연 오픈AI가 이제는 검색과 이커머스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로 부상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