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IT

업비트 UBCI 분석, "트럼프 당선 이후...기업용 블록체인 558% 폭등

선재관 기자 2025-02-28 09:52:51

연간 상승률도 기업용 블록체인, 렌딩 분야 강세

투자자 의사결정 돕는 지표 역할 강화

트럼프 트레이드 가장 많이 오른 섹터 지수
[이코노믹데일리]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의 UBCI(Upbit Crypto Industry Index)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부터 취임까지의 ‘트럼프 트레이드’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가상자산 섹터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을 꼽았다고 28일 밝혔다. 

업비트 UBCI는 총 36개 섹터별 지수를 분석한 결과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지수가 558.11% 상승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업비트 UBCI는 가상자산 시장의 표준 지표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시장 전체 지수와 세부 섹터별 지수를 제공하여 투자자들의 합리적인 투자 판단을 돕고 있다. 특히 섹터 인덱스는 가상자산을 기능별로 36개 섹터로 분류하여 각 섹터의 지수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분석 결과,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취임 시점까지 유동성이 풍부했던 ‘트럼프 트레이드’ 기간 동안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섹터가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렌딩(Lending)’과 ‘오라클(Oracle)’ 섹터가 뒤를 이었다.

558.11% 상승률로 1위를 기록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섹터는 기업 맞춤형 블록체인 솔루션이나 기능을 제공하는 가상자산들을 포함한다. 헤데라(HBAR), 스트라티스(STRAX), 폴리매쉬(POLYX) 등이 대표적이며 분석 기간 동안 헤데라 가격이 642.49% 급등하면서 섹터 전체 상승세를 견인했다.

두 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섹터는 ‘렌딩’으로 나타났다. ‘렌딩’ 지수는 가상자산을 담보로 대출 또는 예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자산들을 포함하며 에이브(AAVE), 스트라이크(STRIKE), 컴파운드(COMP), 하이파이(HIFI) 등이 이에 속한다.

한편 업비트 UBCI는 지난 한 해 동안의 섹터별 연간 상승률 TOP3도 함께 공개했다. 연간 기준으로도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과 ‘렌딩’ 섹터는 높은 상승률을 유지하며 강세를 보였다.

2024년 연간 상승률 1위 역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섹터로 209% 상승률을 기록했다. ‘렌딩’ 섹터는 148.45% 상승하며 2위를 ‘지급결제 인프라’ 섹터는 141.13% 상승하며 3위를 각각 차지했다.

두나무 관계자는 “업비트 UBCI는 가상자산 투자자들이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합리적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수를 고도화하고 있다”며 “앞으로 투자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를 개발하고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