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생활경제

2023 궁온 'ON달빛기행'⸱'ON조선왕릉문화제' 참가 접수 시작

박명섭 기자 2023-09-01 10:24:03

2023년 2차 궁온 '온(ON) 달빛기행'과 '온(ON) 조선왕릉문화제' 13일까지 접수

도서·벽지 지역의 중학생 1000명에게 '온(ON) 조선왕릉문화제' 배포

궁온 2차_ON달빛기행 모집 포스터 [사진=한국문화재재단]
[이코노믹데일리] 대표적인 궁궐 활용 프로그램을 집에서 온라인 영상과 꾸러미를 통해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궁온 프로젝트(이하 ‘궁온’)‘ 접수가 오늘(1일)부터 시작됐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은 궁온 누리집을 통해 2023년 2차 ‘궁온’의 신청 접수를 오는 13일까지 받는다고 1일 밝혔다.

‘궁온’은 코로나19로 대면 활동이 어려웠던 2020년에 첫 선을 보인 비대면 프로그램이다. 대표적인 궁궐 활용 프로그램인 ‘경복궁 별빛야행’과 ‘창덕궁 달빛기행’ 등의 영상을 집에서 온라인으로 시청하면서 프로그램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꾸러미(키트)를 참가자들에게 무료로 배송해준다

지난 7월 궁온 1차 때는 ‘경복궁 별빛야행’을 주제로 밤의 경복궁 영상을 보면서 궁중병과와 차를 즐기는 ‘온(ON) 별빛야행’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2만 4218명이 응모해 추첨을 통해 선발된 800명에게 체험 꾸러미가 제공되며 큰 인기를 모은 바 있다. 

이번 2차 궁온은 궁능 활용 프로그램인 ‘창덕궁 달빛기행’과 ‘조선왕릉문화제’를 집에서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온(ON) 달빛기행’과 ‘온(ON) 조선왕릉문화제’ 키트를 제공한다. 

‘온(ON) 달빛기행’은 나만의 달빛기행 파우치를 만들 수 있는 키트로 구성됐으며, 전통 매듭과 달빛 와펜(재킷 등에 덧대어 다는 천으로 만든 문장(紋章))이 포함된다. ‘온(ON) 조선왕릉문화제’는 조선왕릉문화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노바스코피1437’의 주제가를 담은 왕릉 오르골을 만들 수 있는 조립 재료가 제공된다.

‘노바스코피1437’은 1437년(세종 19년)의 관측 기록이 현대 천문학 연구에 활용된 사실에서 영감을 얻어 기획된 조선왕릉문화제의 대표 기획 프로그램이다. 

이번 체험 꾸러미에는 토끼 캐릭터 ‘베니’로 유명한 구경선 작가와 협업해 제작한 특별 카드가 포함된다. 각 카드에는 창덕궁과 조선왕릉을 방문한 베니의 일러스트와 장소에 어울리는 특별한 향기를 담았다.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 거주하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선왕릉에 대한 간접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조선왕릉문화제에 대한 흥미를 제고하기 위해 지방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꿈나라 궁온-온(ON) 조선왕릉문화제’ 특별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도서·벽지 교육진흥법 시행규칙에 따라 모집 대상에 해당되는 중학교에 공문을 발송해 1000명의 참여자를 선착순 모집할 예정이다.

체험 꾸러미는 ‘온(ON) 달빛기행’ 1000개, ‘온(ON) 조선왕릉문화제’ 800개가 제공되며, 궁온 누리집을 통해 접수한 사람 중 추첨을 통해 발송된다. 만 65세 이상 및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전화로도 신청이 가능하며 당첨자는 오는 15일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chf.or.kr) 공지사항을 통해 발표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