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건설

국토부, 폴란드와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권석림 기자 2023-07-14 09:50:25
[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국토교통부는 14일 폴란드 인프라부 및 우크라이나 개발 협력 전권대표와 교통 인프라와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을 위한 2건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폴란드를 국빈급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간의 정상회담 뒤, 두 정상의 임석 하에 진행됐다. 최근 폴란드는 방산, 원자력, 플랜트 등 다양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오고 있다. 우리 기업 또한 폴란드를 중·동유럽 시장 진출과 우크라이나 재건 참여의 전초기지로 고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폴란드 인프라부와 한국은 △폴란드 및 중·동유럽지역 교통 인프라 개발 △항공을 포함한 교통 분야의 양국 간 협력 강화 △중·동유럽 동-서 및 남-북 교통축 개발 등을 협력한다.

폴란드 우크라이나 개발 협력 전권대표와는 △우크라이나 재건 및 개발 프로젝트 협력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국토, 도시, 인프라 계획 협력 △양국의 공공·민간기업 간 교류 및 협력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한국과 폴란드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우리 기업이 더 많이 중·동유럽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로 삼겠다”며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의 최인접국이자 재건사업 진출의 거점으로, 협력방안을 계속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