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IT

'밤샘 점검' 마친 누리호 오전 11시 발사여부 결정

선재관 기자 2023-05-25 09:46:25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를 다시 시도할지 오늘(25일) 오전11시 중 결정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를 다시 시도할지 오늘(25일) 오전11시 중 결정된다.

당초 24일 오후 6시 24분 발사할 예정이었지만 예정된 발사 시각 3시간을 앞두고 예상치 못한 통신 이상으로 전격 발사가 중단됐다. 원인은 발사 시각을 확정한 후 불과 1시간이 지난 오후 3시쯤 누리호와 발사대 간 제어 컴퓨터의 통신 이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항우연 측은 밤새 기술 이상이 발생한 부분을 점검하고 개선 작업을 벌였다.

발사 관계자들 사이에선 문제 해결이 순조롭게 진행돼 오늘 오후 누리호 발사가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당국은 오전 중 발사관리위 회의를 진행한 직후 이날 발사 여부를 발표 할 예정이다. 한 관계자는 “현재 분위기가 괜찮다”며 “오늘(25일) 발사도 기대해볼 만하다”고 전했다. 이날 발사하게 되면 시각은 오후 6시 24분으로 정해질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오태석 과기부 1차관은 어제 발사 연기 결정을 발표하며, "누리호 3차 발사 준비 과정 중 지상 저온 헬륨 공급 밸브 제어 과정에서 이상이 확인됐다"며 "발사 제어 컴퓨터와 발사대 설비 제어 컴퓨터 간 통신 이상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누리호는 전날 오후 6시 24분 발사될 계획으나 산화제 냉각에 필요한 헬륨 공급을 자동 제어하는 밸브 시스템에 이상이 생겨 발사가 연기됐다. 기술진은 발사체나 밸브의 하드웨어 문제가 아닌 소프트웨어 문제로 보고 누리호의 기립을 유지한 채 전날 오후부터 점검에 들어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