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IT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모두를 위한 AI' 시대 여는 '카카오 i 머신러닝' 출시

선재관 기자 2023-01-30 10:46:27

머신러닝 운영(MLOps) 플랫폼 '카카오 i 머신러닝'...효율적인 AI 개발 환경 지원

다년간의 연구⬝개발⬝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해 안정성⬝실용성 갖춰

카카오 i 머신러닝[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쉽게 많은 분야에서 AI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두를 위한 AI’ 실현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카카오 i 머신러닝은 어려운 인프라 지식이나 모델 운영 노하우없이도 AI 모델 학습부터 추론, 배포까지 프로세스 전반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시스템 개발과 서비스 운영을 통합해 안정적이면서 신속한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카카오 i 머신러닝은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에서 활용되는 AI 모델을 연구⬝개발하고 직접 운영한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해 선보이는 머신러닝 운영 플랫폼으로 실제 현업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수준으로 안정성과 실용성을 갖췄다.

AI 모델 개발 과정에서 머신러닝 엔지니어는 △데이터 수집 및 이해 △데이터 전처리 △모델 학습 △편향검증 △배포 등의 단계를 거친다. 카카오 i 머신러닝은 모델 학습 과정에서 반복 작업을 줄여 업무 생산성을 대폭 향상하며, AI 모델의 버전 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유지⬝보수가 가능해 주기적으로 최신 AI 모델을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업에서 다양한 AI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상용화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머신러닝 엔지니어와 개발자들은 카카오 i 머신러닝을 통해 보다 쉽고 간편하게 AI 모델을 배포⬝관리할 수 있다. 
 
머신러닝 엔지니어와 개발자들은 카카오 i 머신러닝을 통해 개인 작업공간인 워크스페이스를 원하는 만큼 생성하고 필요한 컴퓨팅 자원을 할당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IT 관리자는 조직 내에서 각자 담당하는 역할에 따라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최동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총괄은 “이번에 선보이는 카카오 i 머신러닝은 어려운 인프라 지식이나 운영 노하우없이도 AI 모델의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을 손쉽게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이라며 “더 나아가 챗GPT, 생성형 AI와 같은 대규모 컴퓨팅 자원을 요구하는 고성능 분산 학습 환경까지 지원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