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생활경제

세븐일레븐, '로봇·드론배달' 차세대 배달서비스 모델 구축 박차

주진 생활경제부 기자 2022-08-16 15:12:09
 

[사진=세븐엘레븐]


 세븐일레븐은 IT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배달 서비스 모델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8월 자율주행 로봇 소프트웨어 개발 스타트업 ‘뉴빌리티’와 ‘자율주행 로봇 배달 서비스 도입 및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11월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11월 서초아이파크점(서울시 서초동 소재)에 자율주행 배달로봇 ‘뉴비’를 도입하고 근거리 배달 서비스의 상용화를 위한 시범 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배달로봇 ‘뉴비’는 카메라 기반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어 도심 내에서 뛰어난 자율주행 성능을 보여준다. 복잡한 도심이나 비, 눈 등이 오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자율주행 배달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드론을 활용한 배송 서비스도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10월 드론 물류 배송 솔루션·서비스 전문 스타트업 ‘파블로항공’과 드론 배송 서비스 및 사업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븐일레븐의 드론 배송 서비스 점포는 '가평수목원2호점(경기도 가평 소재)'이다. 세븐일레븐 가평수목원2호점은 유통업계 최초의 드론 스테이션을 갖춘 '드론 배송 특화매장'이다. 점포를 중심으로 관제 타워와 드론의 수직 이착륙에 최적화된 '헬리패드(비행장)' 등이 하나로 합쳐진 드론 배송 전문 매장으로 배달 주문부터 드론 배송 비행까지 한 건물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의 드론 배송 서비스는 인근 펜션 단지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점포 인근 펜션 한 곳(아도니스 펜션)을 지정하고 상용화를 전제로 한 시범 운영에 나선다.

드론 배송 서비스 운영 시간은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일몰 전)까지며, 시범 운영 기간 동안 단 한 개의 상품도 무료 배송한다. 드론 배송 점포 '가평수목원 2호점'에서 해당 펜션까지 이동 거리는 약 1km로 드론 이륙부터 배송까지 3분 정도가 소요된다.

최병용 세븐일레븐 DT혁신팀 선임책임은 "세븐일레븐 드론 배송 서비스의 차별화 포인트는 점포와 드론 스테이션이 하나로 구성된 드론 배송 전문 편의점 모델이라는 점이며, 인근 펜션 단지 사업자와 여행객들의 관심이 매우 높다"며 "향후에도 차세대 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고객 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세븐일레븐]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