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카드업 브리핑] KB국민카드, 금감원 '상생·협력 금융 신상품' 우수기관 선정 外

방예준 기자 2026-01-30 15:46:26
[이코노믹데일리] KB국민카드, 금감원 '상생·협력 금융 신상품' 우수기관 선정
KB국민카드가 금융감독원이 주관한 '제7회 상생·협력 금융 신상품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금융감독원이 주관한 '제7회 상생·협력 금융 신상품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금감원은 금융권의 자율적 혁신·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해 사회 취약계층 및 금융소비자 부담을 완화하고 이익 공유에 기여한 금융상품·회사를 우수사례·우수기관으로 시상한다.

KB국민카드는 'KB MyBiz 사장님든든 기업카드' 등의 상품을 운영해 소상공인·자영업자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사업 운영 과정에서 포용금융 지원을 추진했다는 점이 수상 배경으로 꼽혔다.

해당 상품은 개인사업자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매출 규모·이용 실적에 따라 캐시백·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사업 운영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주요 경비 항목을 중심으로 금융 혜택을 설계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금융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고 가게 운영 전반에서 체감할 수 있는 포용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바이닐앤플라스틱 공식 머천다이즈 출시
현대카드가 자사의 음악 공간인 언더스테이지와 바이닐앤플라스틱의 공식 머천다이즈를 출시했다. [사진=현대카드]
현대카드가 대표 음악 공간인 언더스테이지와 바이닐앤플라스틱의 공식 머천다이즈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머천다이즈는 현대카드가 두 음악 공간을 운영하며 축적해 온 경험과 감성을 일상으로 확장하기 위해 기획됐다. 

머천다이즈는 △후드 티셔츠 △모자 △에코백 △카드지갑 등 일상 활용도가 높은 의류와 액세서리로 구성됐다.

언더스테이지 머천다이즈에는 공연장에서 느낄 수 있는 에너지와 현장감을 음악의 파동을 연상시키는 이미지로 표현했다. 바이닐앤플라스틱 머천다이즈에는 바이닐 전문 스토어의 특성을 담아 음반을 고르는 과정과 소유의 즐거움을 그래픽으로 재구성했다.

머천다이즈는 현대카드 바이닐앤플라스틱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현대카드로 결제할 시 즉시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우리카드, 외국인 대상 비대면 카드 신청 서비스 도입
우리카드가 국내 거주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비대면 카드 신청 서비스를 오픈했다. [사진=우리카드]
우리카드가 국내 거주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비대면 카드 신청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모바일을 통해 카드 신청부터 심사 발급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처리하는 원스톱 시스템이다. 우리카드는 최근 국내 장기 체류 외국인이 증가하는 흐름에 맞춰 외국인 고객의 카드 이용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서비스를 마련했다.

특히 외국인 고객이 카드 발급 과정에서 겪어온 서류 제출 부담과 언어 장벽을 완화하기 위해 △본인 확인 △체류자격 확인 △소득 및 재직 정보 입력 등의 절차를 모바일 기반으로 개편했다. 또한 체류자격별 자격 기준을 자동으로 탐색해 무서류 발급도 가능하도록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해당 서비스는 지난해 12월 영어로 먼저 출시됐으며 이달 중국어와 베트남어 지원이 추가됐다. 외국인 고객은 우리카드 회원이 아니어도 비회원 상태에서 모바일 웹이나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카드 신청이 가능하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이번 비대면 외국인 카드 신청 서비스 도입으로 국내 거주 외국인 고객도 내국인과 동일한 수준의 카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고객 특성과 니즈에 기반한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