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카카오, '톡채널'로 매출 2.4배 껑충…파트너 성공 사례 통해 '플랫폼 가치' 입증

선재관 기자 2025-09-11 14:17:39
'비즈니스 임팩트 리포트' 발간…파트너 상생 성과 공개 카카오톡이 '장사 치트키'…매출 2.4배 올린 사장님 비결 보니
카카오, ‘비즈니스 임팩트 리포트 2025’ 발간… 산업 생태계 기여 성과 공개[그래픽=카카오]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가 자사 플랫폼을 통해 파트너들이 거둔 사업적 성과와 디지털 전환 성공 사례를 담은 ‘카카오 그룹 비즈니스 임팩트 리포트 2025’를 발간했다.

이번 리포트는 카카오 그룹 8개사의 38개 서비스가 창출한 69가지 비즈니스 효과를 정리한 것으로 더 많은 파트너들이 카카오 플랫폼을 활용해 비즈니스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리포트에 따르면 카카오톡 채널은 소상공인과 기업들의 핵심 마케팅 도구로 자리 잡았다. 파트너들이 운영하는 톡채널의 총 친구 수는 19억5000만명에 달하며 10만명 이상의 친구를 보유한 파트너도 2000곳이 넘는다. 실제 톡채널 쿠폰 발송으로 구매 전환율 40%를 달성하거나 메시지 발송 당일 매출이 2.4배 증가한 성공 사례도 소개됐다.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성과도 두드러진다. 오프라인 매장을 손쉽게 홍보하는 ‘우리 매장 알리기’는 1만원으로 최대 2만회의 노출 효과를 제공하며 카카오페이의 ‘인바운드 해외결제’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기여하고 있다.

AI 기술을 접목한 B2B 서비스의 효과도 구체적인 수치로 증명됐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퀵·배송’은 ‘AI 주소 자동 붙여넣기’ 기능으로 접수 시간을 24% 단축했으며 디케이테크인의 고객 상담 솔루션 ‘챗봇나우’는 2024년 한 해에만 83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김대원 카카오 정책 리더는 “이번 보고서는 소상공인과 비즈니스 파트너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카카오의 노력을 보여준다”며 “다가오는 인공지능 전환(AX) 시대에도 파트너들의 성공을 돕는 동반자로서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