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한국거래소, 삼성·우리자산운용 ETF 3개 신규상장 예정

정세은 인턴기자 2025-08-08 17:06:52
주주환원·유동성·재무성과 등 적용
한국거래소는 삼성자산운용과 우리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3가지 종목들을 오는 1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사진=한국거래소]
[이코노믹데일리] 한국거래소는 삼성자산운용과 우리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3가지 종목들을 오는 1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신규상장 종목으로는 삼성자산운용의 'KODEX 금융고배당TOP10','KODEX 미국S&P500변동성확대시커버드콜'과 우리자산운용의 'WON K-글로벌수급상위'가 선정됐다. 

KODEX 금융고배당TOP10은 고배당 관련 기준을 충족하는 상위 10종목에 투자하는 패시브 상품으로 △주주환원 △유동성 △재무성과 △시장평가기준을 적용해 선정된 10종목은 현금배당금총액 비중으로 가중해 투자할 수 있다.

KODEX 미국S&P500변동성확대시커버드콜은 미국 대표 주가지수 S&P500를 추종하면서 변동성 확대 여부에 따라 조건부 커버드콜 전략을 수행하는 ETF다. 시장 변동성 지표인 VIX와 선물 가격에 따라 변동성이 높을 때만 콜옵션 매도한다. 

WON K-글로벌수급상위는 KRX300 구성 종목 중 예상 주당순이익(EPS) 증가율과 외국인 수급 강도 등 상위 종목에 투자하는 패시브 상품이다.

이번 상품은 예상 EPS 증가율 상위 100종목 중 최근 6개월 외국인 수급 강도 하위 50종목을 제외하고 최근 1·2개월 기준 수급 강도 상위 10종목을 선정한 결과로 중복 선정 종목은 가중치의 2배를 부여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운용비용, 구성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성과와 운용성과 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초지수 등 고유 상품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