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K텔레콤, T전화와 AI의 만남...AI 비서 탑재한 '에이닷 전화' 출시

선재관 기자 2024-10-14 11:54:21
T전화, AI 기능 강화로 '에이닷 전화'로 진화 전화 통화 전 과정 관리하는 AI 비서 서비스 제공
SK텔레콤이 대표 통화 플랫폼 ‘T전화’에 AI 전화 기능을 강화하고, ‘에이닷 전화’로 서비스 명칭과 아이콘 등 브랜드를 변경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코노믹데일리] SK텔레콤이 기존 'T전화' 서비스에 인공지능(AI)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14일 SK텔레콤은 'T전화'를 'AI 전화'로 업그레이드한 '에이닷 전화'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에이닷 전화'는 AI 비서가 전화 통화의 모든 과정을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기존 T전화에 에이닷 앱의 AI 기능을 접목해 사용자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이 서비스의 핵심은 AI 기반 기능이다. 'AI 예측' 기능은 수신 전화의 출처를 미리 알려준다. '대화 팁'은 통화 중 적절한 대화 내용을 제안하고 '대화 현황'은 최근 통화 내용을 요약해 보여준다. 

특히 주목할 만한 기능은 'AI 스팸/피싱 탐지'다. 이 기능은 신고된 번호뿐 아니라 신고되지 않은 최신 스팸 및 보이스피싱 의심 번호도 실시간으로 감지해 사용자를 보호한다.

'AI 업체 정보' 기능도 추가됐다. 이 기능은 통화 연결이 잘되는 시간을 제안하고 업체별 특성에 맞는 태그, 인기 순위, 고객 분포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새롭게 바뀔 ‘에이닷 전화’ 인터페이스

에이닷 전화는 기존 T전화의 주요 기능도 계승했다. '통화 녹음' 기능은 무제한으로 제공되며 녹음된 통화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AI가 핵심 내용을 정리해주는 '통화요약' 기능도 매월 30건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새롭게 추가된 '통역콜' 기능은 실시간 동시통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에이닷 전화 앱에서 직접 AI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반면 아이폰 사용자는 에이닷 전화 앱을 실행한 후 에이닷 앱을 통해 AI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조현덕 SK텔레콤 AI Communication 담당은 "전화 본연의 경쟁력을 AI로 강화하고 통화 맥락과 관계를 관리해주는 개인 비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에이닷 전화 출시로 SK텔레콤은 AI 기반 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다른 통신사들의 대응과 시장의 변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