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KT SAT, 스타링크 위성인터넷 서비스 국내 도입

선재관 2023-11-29 16:17:23
스타링크로 해양 통신 분야 고속성장 기대…2천 척 이상 선박고객 확보 전망 선박 안전운항은 정지궤도-저궤도 시너지로 미래 해양통신 시장 선도 '국내 유일' 자체 위성·고객센터·해양솔루션 보유 사업자로서 고객가치 창출 목표
KT SAT, 스타링크 위성통신 서비스

[이코노믹데일리] KT SAT이 미국의 항공우주회사 스페이스X와 스타링크 위성인터넷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이겠다고 29일 밝혔다.

스타링크는 전세계 이용자에게 고속, 저지연 인터넷을 제공하기 위해 스페이스X가 설계 및 운영하는 저궤도 위성통신 시스템이다.  KT SAT은 스타링크의 저궤도 위성 서비스를 국내 시장에 도입할 계획으로 지난 8월부터 스타링크와 계약을 진행해왔다. 이번 협력으로 스타링크의 저궤도 위성 서비스를 국내 시장에 도입할 계획이다. KT SAT은 스타링크 출시 후 신규 가입자 유입을 가속하고 3년 내 전세계 2000척 이상의 선박을 대상으로 위성통신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했다.

KT SAT은 스타링크 도입으로 큰 성장이 예상되는 영역은 바로 해양통신 분야다. 선박은 한번 출항하면 최소 6개월 이상 장기간 항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업무와 여가생활을 모두 지원하는 통신망이 필요하다. KT SAT은 정지궤도의 연속, 안정적인 통신과 저궤도의 저지연, 고속 통신을 함께 제공해 선박고객에게 최적의 통신 환경을 선사하고자 한다.

그간 KT SAT도 자체 보유 정지궤도 위성으로 선박 업무에 필요한 통신을 제공해왔다. 정지궤도 통신의 장점은 서비스의 끊김 없는 최저보장속도를 지원하고 커버리지가 넓어 연속적이고 안정적이라 선박 업무용으론 제격이었다. 

KT SAT 관계자는 "선박에는 안전 운항이 필요해 안정적 통신망이 중요한데 기존 정지궤도의 안정적, 연속성 업무용 서비스 외에도 선원 복지를 위한 통신 니즈가 강해지고 있다"며 "스타링크의 저궤도위성 서비스를 듀얼로 활용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KT SAT의 스타링크가 타제휴사와 비교해서 더 특별한 이유는 자체 보유 자원과 스타링크를 통합하여 제공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자체 보유 위성, 지상관제 및 고객 센터, 해양솔루션을 모두 가지고 있는 사업자는 KT SAT이 유일하다.

특히 선박의 경우 항해 중에 통신 장애가 발생하면 고객의 불편감이 배가 되기 때문에 원격 기술지원과 출장 서비스 등의 체계적인 유지보수가 중요하다. KT SAT의 해양 서비스에 가입하면 연중무휴 전문 기술인력으로 운영되는 고객센터에서 유지보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다. 또한 다양한 해양솔루션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선박의 경제운항, 지능형 선대관제, 데이터 사용량 관리 등이 모두 가능하다

송경민 KT SAT 대표는 “저궤도 위성서비스는 항공, 해상 등 지상 통신망의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서 초고속 통신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활용 가치가 높다”며 “KT SAT은 다중궤도(Multi-orbit) 서비스 사업자로서 정지궤도 위성서비스 노하우와 비정지궤도 위성을 결합한 고품질 통신망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스타링크 서비스는 스페이스X의 한국 자회사인 스타링크코리아가 정부로부터 필요한 승인을 받는 대로 국내에 도입될 계획이다. KT SAT은 해양 통신 시장의 높은 성장성으로 인해 스타링크 출시 후 신규 고객 유입을 가속화하고 3년 내에 전세계 2천 척 이상의 선박을 대상으로 위성통신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