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공영방송 재원 투명성·객관성 확보…사회적 책임 다하도록"

선재관 2023-08-18 11:26:33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국회에서 열리는 인사청문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급변하는 방송‧통신‧미디어 환경 속에서 대한민국을 글로벌 미디어 강국으로 도약시킬 것입니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18일 오전 10시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공영방송의 이름에 걸맞게 재원 운영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공영방송으로서 더 큰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제는 뉴스를 포함한 대부분 정보가 포털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을 반영, 신뢰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어 "포털 스스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가짜뉴스 확산, 포털 알고리즘의 편향성 등 새로운 형태의 피해로부터 이용자 보호를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 높다"고 강조했다. 특히 뉴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정보가 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포털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도 전했다.

이 후보자는 "언론인과 공직자로서 쌓아온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방통위 조직을 안정시키고 그동안 지연되거나 처리되지 못한 현안을 조속히 처리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방송‧통신‧미디어 서비스에 우리 국민 한분 한분이 원활하게 접근하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미디어 동행사회의 구현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