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네이버 개발자 컨퍼런스 개막… 초대규모AI 하이퍼클로바X 7월 공개

선재관 기자 2023-02-27 10:59:55

[사진] 27일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가 키노트를 통해 데뷰2023 컨퍼런스의 개막을 알렸다[사진=네이버]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클라우드, 누구나 초대규모AI 활용 가능한 세상 열 ‘하이퍼클로바X’ 공개… “글로벌에서도 경쟁력 있는 국내 초대규모AI 생태계 만들어 갈 것”

네이버는 27일 코엑스에서 개막한 국내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DEVIEW)2023에서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해 회사가 연구·개발 중인 다양한 분야의 선행 기술 들을 공개했다.

이날 데뷰는 ‘챗GPT’와 같은 AI가 세상에 거대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음을 화두로 던진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의 키노트로 시작됐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고객의 목적에 맞춰 최적화할 수 있는 초대규모AI ‘하이퍼클로바X’를 7월 중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생성AI(Generative AI)와 같은 초대규모AI로 기술 패러다임의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한국 IT 산업을 대표하는 ‘팀 네이버’ 역시 초대규모AI 상용화를 주도해 누구나 활용 가능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에서도 경쟁력 있는 국내 초대규모AI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팀 네이버’는 글로벌 수준의 AI기술력과 역량을 결집시켜 전세계적 변화의 흐름에 가세할 준비를 마쳤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어 “하이퍼클로바X는 고객이 자체 보유한 데이터를 하이퍼클로바와 결합해 사용자 니즈에 맞는 응답을 즉각 제공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한 초대규모AI”라며 “개별 서비스부터 특정 기업 또는 국가 단위까지 누구나 저마다 목적에 최적화된 AI 프로덕트를 만들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