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오피스텔들이 주로 원룸 형태로 공급된 것과 다르게 최근 등장한 오피스텔들은 2룸, 3룸 형태 등 더욱 넓은 면적을 갖춰 2~3인이 거주해도 불편함이 없다. 더불어 4bay 판상형 구조와 드레스룸 등 그간 오피스텔에서 보기 어렵던 다양한 설계를 적용해 실거주자들의 편의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기존 오피스텔보다 주거 기능이 강화된 오피스텔을 ‘주거용 오피스텔’이라 한다. 통상적인 아파트와 비슷한 구조와 설계를 갖춘 오피스텔은 부동산 시장에서 ‘아파텔’로 통하며 아파트를 대신할 주거 대안으로 수요자들 사이에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다.
편의성과 주거만족도가 높은 동시에 아파트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내 집 장만이 가능하기 때문에 청약 가점이 낮은 청년층과 신혼부부 등이 주거 대안으로 주거용 오피스텔을 선택하는 경우가 상당하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은 ‘수원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다. 오피스텔 자체를 공동구매 프로모션으로 대폭 할인된 가격에 공급, 거품이 빠진 파격적인 분양가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분양 관계자는 “이 오피스텔은 직접적인 분양가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공동구매 프로모션을 실시 중으로, 합리적인 분양가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하고 향후 높은 프리미엄까지 기대할 수 있다”며 “최대 1억 4천 9백만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어 현재 1단지는 빠르게 소진되고 있으며, 3월 중 오픈 예정인 2단지에도 수요자들의 문의가 몰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색2지구 2단지 분양 예정 시행사 및 고색1지구 도시개발사업(공동주택 약 3,800세대) 업무대행사로, 안정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파격 할인 혜택을 마련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현재 공동구매 프로모션을 통해 가족간, 친척간 또는 직장동료간 계약이 이어지고 있으므로 공동구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신속히 움직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전언이다.
‘수원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는 경기도 권선구 고색2지구에 지하 2층~지상 15층 12개 동 규모로 계획돼 있다. 단지 구성은 B1-1블록 전용면적 84㎡ 513실, B1-2블록 전용면적 84㎡ 293실 등 806실로, 전 세대가 84㎡ 단일 면적이다.
주거용 오피스텔로, 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주는 각종 설계가 적용된다. 4베이 위주의 맞통풍 구조(일부 호실 제외) 설계를 적용해 환기와 통풍을 극대화했고 가족구성원이나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가변형 벽체 설계도 적용된다. 계절용품 등의 보관이 용이한 팬트리 공간이 제공되며, 안방에는 옷과 각종 물품 수납이 가능한 드레스룸도 설치된다. 에어브러쉬와 에어샤워기가 현관에 무상으로 제공되며, 냉장고와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등도 주방에 무상 설치된다.
거실에는 일반적인 천장고(2.3m)보다 10cm 더 높은 우물천장 시공이 적용돼 개방감이 좋다. 방음과 단열 효과가 우수한 22㎜ 복층 유리 이중창도 적용한다. 일괄소등 스위치 및 10인치 홈네트워크 시스템 도입을 통해 편의와 안전 모두 확보했고 LED 조명을 설치해 에너지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자금 조달 측면에서도 호평 된다. 2022년 시행된 중도금 대출 시 DSR강화 조건이 적용되지 않는 오피스텔로, 중도금 대출이 비교적 수월하다.
각종 인프라가 가까이 완비돼 생활의 편리함도 기대할 수 있다. 도보 거리에는 수인분당선 고색역이 있다. 가까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 개통이 계획된 수원역도 위치해 있다. 향후 수원역 이용 시 삼성역이 20분대에 연결될 전망으로, 강남으로의 이동 편의가 대폭 강화된다.
오피스텔 단지 바로 옆에 권선구청, 권선구보건소, 수원서부경찰서 등의 공공기관이 위치한 권선행정타운이 형성된 것도 장점이다. 생활편의 해결과 문화생활이 가능한 롯데몰(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AK플라자, CGV, KCC몰 등도 가까운 거리다. 약 35만㎡ 규모의 수원 스타필드(2023년 예정)도 인근에 계획돼 있다. 도보 통학 거리에 고색초, 고색중, 고색고교가 자리해 자녀 교육 여건까지 모두 완비돼 있다.
높은 미래가치도 눈 여겨볼 점이다. 수원시는 시로 승격된 지 73년만인 올해 1월 13일부로 ‘수원특례시’로 승격됐다. 이와 함께 수원 군공항 이전사업 예비 후보지(화옹지구) 선정 후 5년 만에 '이전부지 지원계획' 수립을 위한 작업에 수원시가 착수,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수원 군공항에서 가까운 지역을 신도시(화성 진안신도시)로 지정하면서, 갈등 상황에 있던 화성시와의 관계가 협력적인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이 오피스텔은 수원 군공항 이전 시 최대 수혜지에 계획돼 있어 향후 수혜가 톡톡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게다가 단지가 조성될 예정인 고색2지구는 15만 5000여㎡ 부지에 의료지원시설(수원덕산종합병원 착공)과 상업/업무시설, 판매시설, 공원 등이 계획돼 있다. 단지 바로 앞 고색1지구 인프라까지 더하면, 약 4,000가구의 주거시설이 자리한 미니 신도시급 도시가 형성될 전망이다.
‘수원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 모델하우스는 수원 권선구 고색동 고색사거리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 예정 시기는 2024년 1월이다.
Copyright © 이코노믹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